애플사이다비니거, 3종류 애사비 추천

superysm

애플사이다비니거

‘최근 나혼자 산다’에서 전현무님이 애플사이다비니거 일명 애사비라고 많이들 부르는 천연발효식초를 먹는 모습이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전현무 애플사이다비니거
애플사이다비니거 출처 : MBC 나혼자산다.

갑자기 TV 프로그램에서 제가 먹는것과 똑같은 제품이 나오면서 깜짝 놀랬습니다. 이 제품이 갑자기 화제가 된것에는 연예인들이 체중관리 목적으로 먹는다는 것이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저도 12월7일부터 거의 3개월만에 15Kg을 감량하면서 애사비가 체중감량에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아침, 점심, 저녁에 하루 3번씩 챙겨먹고 있는데 다른 다이어트 방법과 병행을 해서 애사비만의 효과라고 이야기하긴 어렵겠지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천연발효사과식초인 애사비의 성분과 효과, 섭취 등의 주의사항을 이야기해보고 제가 직접 사서 먹어봤던 브랜드들 제품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애플사이다비니거란 무엇인가

먼저 애플사이다비니거를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알아야합니다. 애플사이다비니거(apple cider vinegar)는 영어 단어 뜻대로 사과 발효 식초입니다. 하지만 시중에 파는 일반 요리용 식초와는 다른 천연발효식초를 애사비라고 보통 부릅니다.

천연발효식초 VS 주정발효식초

식초는 발효 방법에 따라 천연발효식초와 주정발효식초로 나뉩니다. 천연발효식초는 오랜시간을 들여 자연적으로 발효한 덕분에 초모,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매우 풍부합니다. 하지만 가정에서 요리에 사용하는 주정식초(양조식초)는 주정에 초산균을 넣어서 2~3일만에 급속으로 발효시켜 신맛은 많이 나지만 영양성분은 자연발효식초와 차이가 큽니다.

그리고 천연발효식초는 산도가 낮고 맛이 부드러운 경우가 많지만 주정발효식초를 물에 타먹으면 먹기가 쉽지 않을 정도로 식초 특유의 향이 매우 강하게 납니다.

애플사이다비니거의 성분

보통 몸에 좋다고 하는 것들은 그 성분이 좋은지 나에게 잘 맞는지를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몸에 좋다고 무작정 먹는게 위험한 이유는 성분 중에 나에게 잘 맞지 않는게 있을 수 있거나 적정량 이상으로 과다 섭취했을때 부작용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안에있는 성분들을 보시면 깜짝 놀라실만한게 이 정도로 몸에 좋은지 보통 모르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아세트산, 아미노산, 항산화제, 미네랄, 비타민, 유기산, 수용성 섬유질 등 건강에 좋은 것들이 정말 많이 들어있습니다.

  1. 아세트산 (Acetic Acid): 애플 사이다 비니거의 주요 활성 성분으로, 항균 효과가 있을 수 있으며, 체중 감량,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이 성분 때문에 애사비를 찾습니다.
  2. 아미노산 (Amino Acids): 단백질의 구성 요소로, 몸의 회복과 성장에 필수적입니다. 아미노산 같은 경우 다양한 건강 제품에 꼭 들어가는 성분 중 하나입니다.
  3. 항산화제 (Antioxidants): 폴리페놀을 포함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염증을 줄이며,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4. 미네랄: 소량의 칼륨을 포함하며, 체내 전해질 균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다른 미네랄도 소량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5. 비타민: 비타민 C, B군 등 소량의 비타민을 함유할 수 있으며, 이는 면역 체계 강화와 에너지 생산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6. 유기산: 말산(Malic Acid) 등 다른 유기산이 포함되어 있어, 소화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저도 실제로 먹고 속이 편안한 경험을 많이 했습니다.
  7. 수용성 섬유질: 특히 사과에서 유래한 펙틴을 포함할 수 있어, 소화 건강을 지원하고, 포만감을 높여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통 이 때문에 식전에 드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애플사이다비니거의 섭취 방법과 주의사항

식초라는 것 자체가 산성 물질이기 때문에 한번에 많은 양을 마시거나 희석하지 않고 공복에 원액을 그대로 마시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권장섭취량 부터 먼저 이야기를 드려야 할 것 같은데 보통 하루에 30ml 이하로 (한번에 10ml~15ml 정도를 300ml 이상의 물에 희석시켜서)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저는 애사비를 양파즙 10ml에 적양파즙(뿌리까지 포함된) 100ml, 천년초 가루 한숟가락을 섞어서 먹고 있습니다. 또한 아침에만 공복에 마시고 보통은 점심, 저녁 식후에 먹고 있습니다.

포만감을 미리 확보해서 식사량을 줄이려는 경우에는 식전에 드시는 경우가 많은데 혹시나 소화가 잘 안되시거나 하시는 경우에는 식후에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애플사이다비니거 제품 추천

제가 먹어본 제품은 국내의 제품과 해외의 제품인데 현재는 해외 제품을 마시고 있습니다. 국내 제품의 경우 보통 소량으로 생산하는 경우가 많아서 단가가 매우 비싸서 매일 먹기에는 가격이 부담도 있고 해외제품들의 경우 보통 유기농 관련 인증이나 검증된 제품들이 많아 외국 브랜드의 애사비를 먹고 있습니다.

브래그(Bragg)

이 제품은 미국과 한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입니다. 제가 첫번째로 먹어본 제품입니다. 원액의 순도가 매우높아서인지 특유의 냄새가 가장 강해서 회사에서 처음 브래그 애사비를 꺼냈을때 주변 직원들이 하수구 냄새가 난다고까지 했던 제품입니다. 마실때의 맛도 식초 특유의 톡쏘는 맛이 있어서 초보자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몸에 좋은 초모가 가장 많이 들어있다고 하니 맛은 견딜 자신이 있으시다면 드시면 됩니다.

브래그 제품은 미국 제품으로 특징이라고 한다면 가격이 일단 쌉니다. 그리고 코셔인증마크가 있으며 No유전자변형, 유기농인증까지 받은 제품입니다.

버몬트빌리지

영국의 유기농 푸른사과를 가지고 만든 제품으로 맛이 가장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브래그 제품을 드시고 이 제품을 드셔보면 그 차이가 극과극에 달할 정도로 덜 부담스럽습니다. 초보자들에게 강추드리는 제품입니다. 장기적으로 드시기에는 가장 무난한 제품이라 생각되어 저도 버몬트 빌리지 제품을 계속 먹고 있습니다.

이 제품도 원물은 영국 사과를 쓰지만 미국 브랜드의 제품입니다.

드니그리스

드니그리스는 식초 본연의 맛이 끝맛에 남아있는 제품입니다. 브래그와 버몬트빌리지 중간정도의 느낌인데 이일반 애사비 , with honey, with honey&cranberry 총 세가지 제품이 있어서 식초맛이 거슬리시는 분들은 꿀이 들어간 허니나 크랜베리까지 들어간 제품을 드실 수 있는 선택지가 있어서 매우 좋습니다.

위에 있는 두 제품과 다르게 꼭지 부분이 이중으로 되어 있어서 따를때 흐르지 않는 부분도 배려가 있는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탈리아 브랜드의 제품답게 겉면 포장 디자인이 감성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