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 오늘은 제가 100Kg에서 80Kg으로 체중을 감량하면서 만난 가장 큰 적, 다이어트의 두번째 적인 ‘밀가루’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다이어트를 도전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넘어지는 원인, 아마도 밀가루 음식을 끊지 못해서일거에요.
밀가루, 넌 도대체 누구니?
밀가루, 특히 정제된 하얀 밀가루는 주로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어요.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에너지를 제공하는 주요 원천이죠. 하지만, 모든 탄수화물이 같은 효과를 내는 것은 아니에요. 정제 과정에서 대부분이 영양소와 섬유질을 잃어버린 밀가루는 영양가는 없는데 칼로리는 높은 나쁜 가루가 되는거죠. 또한 탄수화물은 소화가 매우 빠르게 이루어져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키는 주범이에요.
밀가루, 왜 문제일까?
저는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에는 밀가루 음식을 매우 많이 먹었어요. 피자, 파스타, 빵 등등… 특히 피자의 경우 매달 KT멤버십으로 도미노 피자를 한판씩 먹었으니 습관적으로 밀가루를 섭취하고 있었던거죠. 그러나 밀가루의 혈당 지수(GI)가 높아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키고, 이로 인해 지방으로 변하는 과정을 겪는다는 것을 알면서 멀리하게 되었어요. 또한 밀가루는 금방 배에서 소화되버려서 다른 음식을 더 먹게 되는 문제가 있기도 해요.
또한 밀가루에 있는 글루텐은 누군가에게는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기도 하고 염증을 불러일으키기도 하고 소화 불량까지 여러가지 위험성을 가지고 있어요. 이런 것들 때문에 건강에 가장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것 중 하나가 되버린 것 같아요.
전에 이야기했던 과당과 다르게 밀가루는 우리 일상의 수많은 음식들에 많이 사용되어 피하기가 어려운 것 같아요.
밀가루 대체재는?
사실 밀가루를 대체할만한 것들이 아예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어느정도 대체가 가능했어요.
- 빵 : 길에 지나가다가 맡는 빵굽는 냄새는 정말 답이 없죠. 그래서 저는 아몬드가루와 코코넛가루를 이용한 키토 베이킹을 통해 밀가루가 없는 빵을 만들어 먹었어요. 저희 딸과 아내도 이 빵을 너무 좋아했어요.
- 면 :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 라면부터 국수, 파스타 등 우리 주변에는 밀가루면들이 너무 많죠. 면을 끊는게 정말 힘들었지만 완전 끊었어요. 아직도 회사에서 직원들이 옆에서 라면을 먹을때마다 참기 쉽지 않아요.
밀가루로 만든 음식들이 기본적으로 맛은 무조건 보장되기 때문에 큰 유혹이 오지만 아몬드 가루, 코코넛 가루, 쌀가루 등 다양한 가루들로 대체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
밀가루, 어느 정도면 괜찮을까?
처음에는 밀가루를 완전히 배제하는 식단으로 유지를 했지만 가끔 외식을 할때 어쩔 수 없이 나오는 것들은 피하기가 어려웠어요. 아마 외식을 나가면 만나는 대부분의 음식들에 밀가루가 포함되어 있을거에요. 그래서 저는 ‘어쩔 수 없으면 먹기, 하지만 소량’이라는 규칙을 만들었어요. 이런 습관을 통해 밀가루를 가끔 먹긴 하지만 아주 소량으로 섭취를 하게 되었고 체중 감량에 큰 도움이 된 것 같아요.
제가 다이어트를 하면서 겪은 가장 크게 얻은 것은 음식에 대한 시각이에요. 내가 먹어왔던, 그리고 앞으로 먹을 것들에 대해서 다른 대안이 없나 고민하는 습관이 새겼죠. 밀가루를 대신해서 다른 가루들을 선택하고 때로는 먹는 것을 포기하기도 하면서 몸에 좋은 것들을 찾아가는 과정 자체가 너무 즐거웠어요. 지금도 다이어트를 하는 과정을 어느정도 즐기면서 행복하게 다이어트를 하고 있답니다.
제가 여러분께 가장 바라는 것은 단기간에 밀가루를 끊는 것이 아니에요. 여러분이 초인적인 의지가 있지 않고서는 단기간에 변화를 시도하다가 금방 지칠 수 있어요. 단지 여러분께 원하는 것은 딱 한가지 저처럼 밀가루 없이도 맛있는 요리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좋겠어요. 🍳
저처럼 체중을 줄이려는 여정에 계신 분들, 포기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건강을 위한 작은 변화들이 큰 차이를 만들어낼 거예요. 건강한 식습관으로의 여정, 저도 여러분과 함께 응원할게요! 🌱